지리산 피아골 하악대   불락사  소식지

소식지 1호

061-782-5420(사무실)        061-782-5995(Fax)
http://www.bullarksa.or.kr         e-mail : seonjae@seonjae.com

2002. 6. 25

발행인 : 휴봉 석상훈



 지장보살
지장보살은 미륵보살이 출현할 때까지 어느 곳 어느 때든 몸을 나태 내, 육도윤회에서 고통받는 일체중생을 구제하도록 석가모니로부터 부촉 받은 보살이다. 음식, 의복, 의약 등을 풍족하게 하며 병을 제거하고 장수케 하고 재앙이 없도록 하며, 특히 육도 가운데 고통이 심한 지옥의 중생 제도가 지장보살의  본원이 특색이다.

사진은 선운사 도솔암 내원궁 금동 지장보살 좌상이다. (보물 280호)


■  불락사 소식지를 내면서

그 동안 산사(山寺)는 열악한 조건 속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퍽이나 어려웠습니다. 또한 신도님들의 아픈 가슴을 달랠 수 있는 길조차, 가까운 곳에 있는 신도 외엔 어쩌다 시간을 내어 방문하는 신도들의 입으로 전하는 근황을 듣고, 또 부처님의 자비의 품을 전달했을 뿐입니다.

근데, 요즘 상황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전화라는 편리함과 팩스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 여러 방법이 개발되어 한결 수월함을 맛볼 수 있습니다. 하긴 우리 불락사 수준의 소식 방법은 지금의 급변하는 초고 수준에서 극히 한정된 방법이었지만, 다행히 금년 4월 2일 서울에서 최고의 학부인 서울대학교와 대학원 출신으로 독일 유학까지 다녀온 손진권씨가 불교에 미쳐서 아니 지독한 신심을 안고 불락사 사무장으로 부임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선결된 것이 일체의 신도관리 및 종무행정에 관한 한 컴퓨터 자동화 시스템의 완결이었습니다. 수 작업은 사람의 손이 많이 필요했으나 사무 자동화로 작업의 능률이 한결 높아짐에 따라 종무행정이 부처님 손바닥처럼 훤해진 것 같습니다. 이제 모든 신도님들에게 부처님 자비의 말씀을 열심히 믿고 옳게 알게 하여 부처님 말씀에 따른 실천행으로 증득하게 해야할 의무감을 더더욱 느끼게 됩니다.

사찰은? 스님은?   공간으로서 마음과 몸을 쉬게 하여 신심을 증장케 하는 곳이 사찰이라면, 위로는 부처가 되기 위하여 열심히 수행 정진해야 할 것이고, 또한 아래로는 희생과 헌신과 봉사를 바탕으로 중생을 위하여 어느 곳 어느 때든지 제도해야할 책임을 인연에 따라 지는 것이 스님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고로, 불락사 첫 소식지를 통한 부처님 말씀과 중생을 위한 고난, 고통, 환희와 희열의 소식이 계속 이어져 서방정토 극락세계가 당처가 되길 희망합니다. 또한 이 소식지를 통하여 우리의 민족문화가 곧 불교문화임을 인식시키고, 사라져 가는 불교문화예술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데 목적이 있는 사월 초파일 산사열린불교예술제에 동참하여 수고해 주신 출연자 및 신도 여러분들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여러분의 소식과 다음 소식을 고대하면서 성불하십시오.

 

■  오늘의 부처님 말씀

삼귀의란?

불교의 삼대(三大) 요체(要體)인 불(佛)•법(法)•승(僧) 삼보(三寶)에 귀의하고 삼보에 대한 자신의 신앙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첫째,
불보(佛寶)로서 부처님을 가르키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미혹한 번뇌를 여의고 온갖 법의 진리를 증득하였으며 중생을 교화하여 진리를 깨닫게 하는 자각(自覺) 각타(覺他)의 두 가지 행을 완전히 성취하여 세간에서 가장 원만한 인격을 소유하였으므로 불보라 하고,
둘째,
법보(法寶)는 교법을 말하는 것으로, 부처님이 말씀하신 진리는 이 세상에 비할 데 없는 정법이어서 부처님 가르치는 말씀대로 닦으면 누구나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이 세간의 재보(財寶)와 같다하여 법보라 하며,
셋째,
승보(僧寶)는 부처님의 교법을 받아서 깨달아 알고 닦아 행해서 필경에는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는 화합승단을 일컬으며, 부처님 진리의 말씀을 가르치는 스님네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삼귀의는 이상과 같은 존귀한 삼보에 마음과 육체를 송두리째 바치어 삼보의 거룩한 진리에 결합하여 스스로 완전한 인격을 갖추겠다는 우리의 믿음입니다.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 지혜와 복덕이 구족하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귀의법 이욕존(歸依法 離欲尊) 모든 욕심을 여윈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귀의승 중중존(歸依僧 衆中尊) 모든 중생 가운데 으뜸이신 스님네께 귀의합니다.

 

■  불락사 소식

스님 활동 : 군부대 법당 건립에 힘을 쓰고 계십니다.
   그리고  매월 군 법회를 주관하고 군 장병을 격려하고 계십니다.
    * 하동 군부대에 하동의
신웅이 신도님께서 30만원 가까운 비품을 보시했습니다.
   6월 12일 :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정기 발표회가 국립극장에서 있었습니다.     
   스님께서는 이 학교의 이사로서 참관하고 오셨습니다.
   정태진 신도가 시가 130만원 상당의 에어컨 한 대를 보시하셨습니다.
   이찬이 보살 가족이 이찬이 보살 영가와 신도님을 위해 법공양문을 법보시하셨습니다. 

우편물 이중 배달
신도 주소록을 다시 만들면서 생긴 일이었습니다. 신도님들께 부담을 드리려고 한 것이 아닙니다. 약 4,000개의 우편물 발송에 대한 어려움이 있으니 이중으로 받으시는 분께서는 지울 주소를  사무실로 연락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월 7석이 양력 8월 15일입니다.

▶ 2003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1월 7일(水)에서 11월 5일(月)로 결정아 났습니다.
   따라서 절에서는 7월 28일(일)부터 수험생(재수생 포함)을 위한 100일 기도입재가 있습니다.
   수험생을 위한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종불사 지금 곧 시행 중에 있습니다. 빠른 접수 동참을 바랍니다.

신도증 만들기
   불락사 신도님께서는 불락사 신도증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필요한 것은 사진 두 장과 등록비 10,000원입니다. 사무실에서 접수합니다.

불락사 홈페이지 (www.bullarksa.or.kr)
    
고속인터넷을 위한 ADSL이 개통되었습니다. 이곳을 통하여 빠른 소식을 접할 수 있고, 스님과의 서신 교환이 가능합니다. (스님 e-메일 주소 : bullarksa@hanmail.net) 현재 "독경"란에서는 스님의 사시불공독경, 천수경, 금강경, 예불문, 법성게, 혜연선사 발원문을 들을 수가 있고, "불교음악"란에서는 약 40개의 음악이 있으며, "향가"란에서는 신라 향가 10수를 보실 수 있습니다.

17회에 걸친 "부처님 오신날 봉축 음악제"에 대한 자료도 게재했습니다. 더러 빠진 자료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계신 분께서는 사무실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앞으로 꾸준히 자료를 올립니다. 계속 관심을 가져 주시고, 주위 분들에게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불교TV에서 초파일 산사열린불교음악회를 5회에 걸쳐 방영하였습니다.

6월8일(토)

6월8일(토)

6월9일(일)

6월9일(일)

6월15일(토)

12:00

22:00

16:20

23:45

16:45

 

 비디오 테이프가 나왔습니다. 절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장당 : 10,000원)  홈페이지를 통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 김영준씨의 아드님, 그리고 박하운씨의 차남이 결혼하였습니다. 경조사가 있으면 스님이나 사무실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 하동의 이찬이 보살님께서 별세하셨습니다. 현재 월요일마다 재를 모시고 있습니다.
▶ 전 신도회장(현 신도회 고문) 소행귀 거사님의 모친께서 6.25일 새벽에 별세하셨습니다. 많은 조문을 바랍니다.
 

초파일 물건 보시

꽃 공양 : 김해 오천진성 보살님      오이 : 산동 김찬곤님
콩나물 : 창원 여분자보살님          취나물 : 화개 석문식당
취나물 콩나물 : 악양 박보살님       무채 : 피아골 우정회관
김치 : 광양 신도회장님께서 부탁     피로회복제 : 구례부부약국(두 상자)
과일 떡 밥 : 순천 보살님들(매점 운영 및 기와불사 안내)

 

법고전

현재 불락사에서 가야금 거문고 대금 단소 장고 북 피아노 등의 악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도님 중에 전문가도 더러 계십니다. 법고전 또는 야외에서 강습 및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뜻이 모이면 함께 모여 연습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적극적인 동참을 바랍니다.

 

중국 성지 순례
스님과 신도 20여 분이 6월 27일부터 7월2일, 5박 6일로 성지순례를 다녀오십니다. 일정은 다음과 같으며, 모든 신도님께 일일이 연락하지 못 한 점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27일 불락사에서 중국 남경을 위시한 구화산과 김교각 스님의 등신불이 모셔져 있는 육신보전, 지장전 및 화성사, 저원사, 천대사, 고배경대, 천대와 황산의 배운정, 광명정, 비래석, 몽생실화, 시신봉, 연화봉, 옥병봉, 천도봉, 옥병루,  운곡사 등의 절경을 순례하고, 항주에서 중부 최대의 호수인 서호 10경 유람, 중국 선종 10대 고찰의 연은사, 국보 13층 육화탑을 순례, 상해에서 옥불사, 명대의 정원 예원산장을 관람 후, 상해를 종착으로 귀국하게 됩니다. 
 

백중의 뜻과 행사의 의미

 

우란분절(盂蘭盆節)은 인도어로 Ullambana(우람바나), 절기(節期)의 중간이라 하여 백중(百中), 백가지 맛난 음식을 부처님 또는 스님, 대중들에게 공양한다는 의미와 모든 열매 맺는 종자들이 열매를 맺기 시작한다하여 백종(百種)이라 합니다.

석가모니 제자인 신통제일의 목건련(목련)존자가 6신통을 얻은 후 죽은 어머니가 아귀도에 떨어져 계신 것을 알고, 부처님의 부촉을 얻은 후 백가지 맛난 것으로 조고조상을 천도하고 대중을 공양함으로 어머니뿐만 아니라 모든 지옥 중생이 지옥고를 벗어났다고 함. 이로부터 우란분절 행사의 시원이 되었으며, 이는 곧 지극한 효심이 신앙의 근본이 됨을 가르친 것이며, 또한 우리도 이날만큼은 살아 계신 부모님뿐만 아니라 원근 친척 동료 등 모든 생명에게 자비를 베풀며, 죽은 영혼을 좋은 곳으로 인도할 것을 염원하는 남을 위함이 곧 나를 위한 공덕이라는 것을 새삼 깨달아서, 이날의 천도 공덕에 다함께 동참합시다.

 

 

칠월백중(우란분절) 49일 지장기도 및 천도재 안내문

 

 

귀의 삼보 하옵고
지리산 피아골 본
불락사에서는 칠월 백중(우란분절)을 맞이하여 지장기도 및 천도재를 다음과 같이 봉행하오니 두루 참석하시와 무량 선복업을 지으시길 바랍니다.

나무 지장보살 마하살!!!

 -  다             음  -

입재일시 : 불기 2546년 음력 5월 26일 오전 11시 (양력 7월 6일)

회향일시 : 불기 2546년 음력 7월 15일 오전 11시 (양력 7월 6일)

                   * 매주 금요일마다 재를 모십니다.


 

------------------------------자 르 는 선 ----------------------------------

축     원     문
----------------------------------

주소 :

기도금 2만원

관계

나이

성명

비고

관계

나이

성명

비고

 

 

 

 

 

 

 

 

 

 

 

 

 

 

 

 

 

 

 

 

 

 

 

 

 

 

 

 

 

 

 

 

 

천     혼     문
----------------------------------

예)  행   효   자

김대감 복위

    망 엄부 김해 후인

김영교 여가

    망 자모 경주 유인

서남방 영가


영가 1위 3,000원정,   수자영가 1위 3,000원정

행효자                                      복위                                                  

할아버지

                 후인

                  영가

할 머 니

                 유인

                  영가

아 버 지

                 후인

                  영가

어 머 니

                 유인

                  영가

친    지

         후인(유인)

                  영가

 

기도 동참자는 직접 오시거나, 팩스나 전화로 내용을 알려주실 수 있으며,  기도비는 아래 계좌를 이용해 주십시오.

국민은행 : 652-21-1090-146 전진숙
농협 : 833011-51-007555  (스님의 속명)

광주은행 : 734-122-002437
우체국 : 500199-02-132727


   * 인등을 달 자리가 남아 있습니다. 연락하여 주십시오.